시스코 Cisco AP 기본 설정방법

세계적으로 널리 쓰이는 네트워크 장비들을 만드는 Cisco 의 무선 AP장치의 기초적인 설정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선 Cisco 콘솔 케이블을 PC와 AP에 각각 연결합니다. 로컬전원으로 전원을 공급하는 방법과 POE를 이용하여 전원을 공급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하이퍼터미널 혹은 CRT 같은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Cisco AP에 접속합니다. ( 접속시 기본 옵션 :: Baud rate 9600 , Data bits 8 , Parity None , Stop Bits 1 , Flow  control 없음 ) * Cisco AP의 초기 ID와 PASSWORD는 둘다 Cisco 입니다 ( Cisco 의 C는 대문자로 입력해야 합니다. ) *

 

 

그전에 Cisco AP를 초기화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께요. 아주 간단합니다. AP장비의 리셋버튼을 누른상태에서 전원을 킵니다. 그리고 20초이상 리셋버튼에서 손을 떼지않고 누르고 있으면 AP가 초기화됩니다. 초기화된 장비는 " ap> " 상태로 시작됩니다. enable 명령어를 입력하고 암호 Cisco를 입력하세요.

 

1. 관리자 모드로 접속

ap>enable ( en 만 입력해도 됩니다.)

password : Cisco

ap#

ap#show running-config ( 역시 sh run 만 입력하면 되죠)

 

위 글상자의 마지막 명령어를 입력해보면 모든 AP정보가 초기화 된 상태가 됬음을 알 수 있습니다. 

 

2. AP에 IP주소 설정

ap#configure terminal ( conf t 라고만 입력해도 됩니다. )

ap(config)#interface BVI 1

ap(config-if)#ip address x.x.x.x ( ip주소 ) x.x.x.x ( 서브넷마스크 )

    -> ex> ip address 192.168.0.100 255.255.255.0

ap(config-if)#exit

ap#wr

 

 

3. 디폴드게이트웨이 설정

ap#conf t

ap(config)#ip default-gateway x.x.x.x ( 디폴트 게이트웨이 입력 )

ap(config)#exit

ap#wr (저장)

 

4. 인터페이스 활성화

ap#conf t

ap(config)#int dot11radio 0

ap(config-if)#no shut

ap(config-if)#exit

ap(config)#int dot11radio 1

ap(config-if)#no shut

ap(config-if)#exit

ap(config)#wr

 

 

5. PC IP 설정 

위 네단계를 모두 완료한 후 2번 단계에서 설정한 AP의 IP와 같은 대역에 있는 IP주소를 자신의 컴퓨터 IP로 입력합니다. ex) Cisco AP의 IP가 192.168.0.100 이면 PC는 192.168.0.x 

 

 

6. Cisco AP 설정 메뉴 접속

웹브라우저에 Cisco AP 의 IP 주소를 입력합니다.

저는 2번단계에서 AP의 IP를 192.168.0.170으로 설정했기에 위처럼 웹브라우저의 주소입력창에 192.168.0.170을 입력했습니다. 

 

7. Cisco AP SSID 입력 & Broadcast 활성화

 

왼쪽메뉴중 EXPRESS SECURITY를 선택하면 SSID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SSID의 오른쪽 Broadcst 를 체크하여 활성화 시키면 편리하게 AP를 여러기기에서 검색할 수 있게 됩니다. 

 

이상으로 Cisco AP를 초기화 및 설정하는 방법을 소개했습니다. 요즘 가정에서는 인터넷통신사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유무선 공유기나 IpTIME 제품을 많이 사용하고 있더군요. 하지만 Cisco AP는 여전히 여러회사와 개인들이 애용하는 제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네트워크를 알아가는데 있어서 Cisco는 반드시 친해져야할 회사로 여겨지네요 ^^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