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배움카드로 배울수 있는것 총정리

2020년 1월 1일 정부와 고용노동부는 빠르게 변화하는 세상에 국민들이 잘 적응할 수 있도록 하는 사회안전방의 차원에서 실업자와 재직자로 분리 운영되던 내일배움카드를 국민내일배움카드로 통합했습니다. 국민 누구나 신청 가능한 내일배움카드는 1인당 300에서 500만 원까지 그리고 훈련비의 45% 에서 85% 까지 지원하는 노력하는 사람을 위한 화끈한 국가지원정책입니다. 이러한 내일배움카드로 배울수 있는 것들을 정리해 봤습니다. 

 

 

내일배움카드 제도는 고용노동부의 직업능력개발 분야의 대표 정책입니다. 고용노동부로부터 적합성을 인정받은 훈련과정만이 내일배움카드로 훈련비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일정 수준 이상의 훈련 교육과정의 품질을 높일 수 있는 과정이 있다는 의미로 받아들일 수 있답니다. 

 

내일배움카드로 배울수 있는것

내일 배움카드로 배울수 있는 영역은 무척 다양합니다. 한국어교원과정, 전산회계 및 세무, 인테리어, 간호조무사, 자동차정비사,  웹프로그래밍, 컴퓨터활용능력 , 요양보호사, 지게차운전기능사, 미용사, 제과제빵, 한식양식쉐프, 중식등등 거의 전분야를 어우르고 있습니다. 국가에서 공인된 교육기관에서만 내일배움카드 지원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우선 중요한 부분은 본인이 사는 지역에서 배울 수 있어야겠죠. 내일배움카드로 배울수 있는 교육기관들은 고용노동부의 HRD넷을 통해서 한 번에 검색이 가능하니 , 아래 과정을 잘 보시고 본인에게 잘 맞는 교육과정을 선택하길 바랍니다. 

 

 

 

직업훈련포털 HRD-Net 접속

고용노동부 직업훈련 포털 HRD-Net 바로가기 :: 클릭

직업훈련 포털에 접속하면 우리는 내일배움카드로 배울수 있는것들을 모두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 좌측 중앙 부분에 위치한 '분류별 훈련정보 검색 직업훈련정보' 메뉴를 클릭하면 됩니다. 하지만 우선 HRD넷에 가입하는 게 우선입니다. 

 

 

HRD-Net 가입

 

HRD-Net은 고용노동부에서 서비스하는 많은 곳 중에 하나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고용노동서비스 One ID를 발급받은 분들은 추가로 가입하지 않아도 됩니다. 아마도 워크넷이나 고용보험 등에 가입한 경력이 있다면 고용노동서비스 ID가 이미 발급받은 상태일 것입니다. 우선은 가입 진행을 해봅니다. 

 

약관 동의와 스마트폰을 활용한 본인 확인을 거치면 가입 여부가 나옵니다. ID가 없는 경우에는 ID를 선택하고 해당하는 정보를 입력한 후 가입을 완료합니다. 이제 내일배움카드로 배울수 있는것을 자세하게 살펴볼 준비가 되었습니다. 

 

 

 

내일배움카드로 배울수 있는것 검색

 

첫번째. 홈페이지 '분류별 훈련정보 검색 직업훈련정보' 메뉴를 클릭

 

두번째. 구직자 훈련과정 - 조건 검색 - 국민내일배움카드(구직자) 선택 

* 처음에는 전체가 모두 선택되어 있습니다. 전체 옆에 체크를 해제한 후 국민내일배움카드(구직자)만 선택해주세요 *

 

세번째. 본인이 거주하는 지역, 혹은 교육을 위해 이동 가능한 지역을 선택하고 검색을 누릅니다. 

검색 버튼을 누르면 , 해당하는 검색조건에 해당하는 교육과정들이 아래로 주르륵 나옵니다. 

 

 

네번째. 리스트를 확인하고 원하는 교육과정 선택

 

다섯번째. 훈련과정 상세보기 

내일배움카드로 배울수 있는것 중 원하는 훈련과정을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해당 훈련 및 교육과정에 대해서 상세하게 살펴볼 수 있습니다. 작은 팝업창이 떠서 별 정보가 안 나올 꺼라 생각하면 안 됩니다. 스크롤이 길게 이어져있고, 무척이나 상세한 정보들이 펼쳐집니다. 

개요와 같은 훈련과정정보 첫화면입니다. 기관명과 주소 및 담당자 홈페이지 연락처 이메일 등 기본적인 정보들이 나옵니다. 내일배움카드로 배우기 전에 우선 해당 교육기관에 연락해서 상담을 해보는 방법도 좋을 것 같습니다. 

 

스크롤을 살짝 내리면 훈련 일정 및 수강신청 정보가 나옵니다. 훈련비와 정부지원금이 나옵니다. 실제 훈련비 항목이랑 정부지원금이 같아서 놀랬는데, 아래 별표를 보니 실제 훈련비는 정부지원금액과 본인부담금이 포함된 전체 금액이라고 나옵니다. 뭔가 조금은 아쉬운 표의 해당 내용입니다. 

 

훈련과정에 대해서 볼 수 있습니다. 훈련내용을 누르면 아래 접은 글에 표시되는 메뉴들이 나옵니다. 아주 상세한 교과 편성 연계표가 나오고 엑셀로도 다운받을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이수체계도 볼 수 있습니다. 관련 자격증 탭을 누르면 교육과정과 밀접한 자격증 리스트를 볼 수 있습니다. 평가등급 및 만족도/수강후기 그리고 훈련과정 문의도 할 수 있습니다.  

 

더보기

 

 

 

시간표 교재 훈련강사 훈련장소까지도 상세하게 기록되어 있습니다. 국가에서 표준을 만들어 놓고, 훈련기관에서는 이 표준 서식에 맞게 정보를 등록해야 하는 것 같습니다. 내일배움카드로 배울수 있는것을 알아보는 교육생들 입장에서는 체계적으로 정리된 정보를 HRD-Net에서 한 번에 볼 수 있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2020년 1월 1일 국민내일배움카드 시행

고용노동부는 국민내일배움카드를 통해서 이상적인 일들을 많이 이루고 싶어 하는 것 같습니다. 잘 정리된 HRD-Net의 검색 기능 그리고 체계적인 훈련기관등의 정보를 위에서 이미 확인했는데요, 여러 방법으로 많은 사람들이 내일배움카드로 배울수 있는것을 확인하고 참여할 수 있도록 독려하고 있습니다. 

 

 

내일배움카드는 고용센터를 방문하여도 쉽게 발급이 가능합니다. 인터넷 이용이 어렵고 어색한 분들은 가까운 고용센터에 여유 있는 시간에 방문하여 내일배움카드를 신청해주세요. 전국의 고용센터 주소는 아래에 링크로 첨부합니다. 

고용노동부에서 제공하는 내일배움카드로 배울수 있는것들은 140시간 미만 훈련과정뿐만이 아닙니다. 140시간 이상의 훈련과정은 고용센터의 상담을 통해서 신청이 가능할 수도 있으니, 장기간의 교육훈련을 원하는 사람들의 경우에는 고용센터에 직접 방문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내일배움카드 발급시 유의사항

 

내일배움카드를 발급하는 데 있어서 지원제외 대상인데 이를 숨기고 카드를 발급받는 경우에는 , 카드 발급 자동취소는 물론이고, 지원받은 훈련비용 보다도 더 큰 금액을 지불해야 하는 상황이 다가옵니다. 또한 수강 지원 융자의 제한 등 행정처분까지도 기다리고 있으니, 꼭 지원대상인 경우에만 내일 배움 카드를 신청하길 바랍니다. 

 

* 훈련과정 탐색 필수 *

국민내일배움카드는 발급받는 과정에서 훈련과정 탐색서 과정이라는 것을 해야 합니다. 이것은 우리가 위에서 살펴본 내일배움카드로 배울수 있는것을 찾는 과정과 동일합니다. 이미 제 포스팅을 보면서 따라왔던 분들에겐 쉬운 과정입니다. 훈련과정을 검색하여 훈련과정명을 클릭한 후 관심 등록 버튼을 누릅니다. My서비스(개인) > 회원서비스 관리 > 나의 관심정보 > 관심정보 메뉴를 통해서 본인이 관심 등록한 과정들을 검색합니다. 그리고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신청메뉴에서 훈련과정을 선택하고 바로전에 등록한 관심과정중 원하는 과정을 선택합니다. 

 

* 교육 동영상 시청 필수 *

My서비스(개인) > 국민내일배움카드 > 교육동영상시청 메뉴에서 동영상 시청을 눌러서 시청내역 없음을 바꿔야 합니다. 교육동영상시청은 팝업창으로 진행되며 10단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다음을 눌러가면서 모두 시청한 후 내일배움카드를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내일배움카드 발급절차

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기 위한 동영상 시청 및 훈련과정 탐색을 마친 후 신청을 완료하면 접수한 후 일주일 이내로 관할고용센터에서 접수 및 서류 확인을 완료합니다. 그리고 추가로 5일에서 14일 정도의 카드사 발급 진행에 따라서 , 발급 경정을 하고 카드를 수령할 수 있습니다. 카드를 발급받고 내일배움카드로 배울수 있는것들을 통해서 한 단계 업그레이드된 실력을 갖길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