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생일 비공개

대한민국 대표 스마트폰 채팅 프로그램 카카오톡을 사용하다 보면 생일인 친구들이 계속해서 표시가 됩니다. 모르고 지나가면 마음이 불편하거나 편할 아무런 이유가 없지만, 한번 쓱 보게 되면 알게 되면 지나치기 힘든 게 지인의 생일입니다. 축하한다는 말 한마디로 충분한 경우가 많지만, 때로는 선물을 해야만 하는 상황이 아닌가 하는 고민에 빠지게 만드는 생일 표시입니다. 이러한 마음의 고민을 아예 하지 않고 맘 편하게 지나갈 수 있도록 친구 혹은 나의 카카오톡 생일 비공개를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카카오톡은 IT기술이 세계적으로도 정상급으로 발달된 대한민국에서 No.1 을 놓친 적이 없는 SNS 채팅 프로그램입니다. 스마트폰 사용인구는 이미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고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 대부분의 대한민국 사람들의 휴대폰에는 카카오톡이 거의 설치되어 있습니다. 

카카오톡은 이미 SNS 메신저 프로그램을 넘어서, 채팅방의 #기능을 이용한 편리한 인터넷검색 그리고 선물하기 등 사회관계를 카카오톡에서 어느 정도 커버가 가능할 만큼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생일인 친구를 보면 몇 번의 클릭을 통해서 케이크나 선물을 보낼 수 있으며, 궁금한 것들이 있으며 #기능을 통해서 인터넷의 광대한 정보를 편하게 검색 공유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때로는 과한 것들이 독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카카오톡 생일 비공개를 통해서 적당한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친구 생일 안 보이게 하기 

카카오톡 채팅방의 메인화면을 보면 내 프로필 아래에 바로 생일인 친구가 표시됩니다. 예전에는 당일 전후인 친구만 표시가 되었는데, 이제는 친구의 생일을 확인하세요 라는 메뉴가 생겨서 클릭하면 다가오는 7주일 정도긴 시간 후의 친구까지 표시되어서 참으로 서로 친근감 있게 선물을 주고받을 수 있게 도와줍니다. 하지만 이것이 불편하고, 나의 다이어리 정도에만 표시된 소중한 일부 사람만 챙기고 싶다면 생일인 친구 표시를 삭제해 봅시다. 

카카오톡 메인화면(맨아래 4개 메뉴 중에 가장 왼쪽 - 상단 사진에 1. 첫 번째로 표시)에서 오른쪽 상단의 톱니바퀴의 작은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나오는 팝업 메뉴의 맨 아래 선택지인 전체 설정을 클릭해 주세요.  

이제 카카오톡의 메인 설정 화면이 나왔습니다. 사진에 표시된 것 처럼 친구를 클릭해 주세요, 그럼 카카오톡의 가장 중요한 메뉴 중 하나인 친구 상세 메뉴가 나옵니다. 이곳에서 친구 추가 등 다양한 친구 목록에 관련된 기능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찾고 있는 카카오톡 생일 비공개 기능은 맨 아래에 보입니다. 생일인 친구 보기 오른쪽의 노란색 버튼을 눌러서 아래 사진처럼 노란색이 사라지게 해 주세요 

그리고 다시 첫 화면으로 돌아온다면 위 오른쪽 스크린샷처럼 프로필 아래의 생일인 친구 부분이 아예 사라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생일 축하한다는 메시지 하나만으로도 행복을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는 카카오톡 생일인 친구 보기 기능을 켜놓고 , 당일에 축하 메시지 하나 정도는 보내주는 걸 추천드립니다. 

 

두 번째. 내 생일 남들에게 안 보여 주기 

나의 정보를 남들에게 알리고 싶지 않을때가 있습니다. 카카오톡 생일 비공개 기능은 내 생일만을 감출 수도 있답니다. 카카오톡 메인화면에서 내 프로필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나오는 내 프로필 상세 화면에서 화면 오른쪽 상단의 톱니바퀴 작은 아이콘을 클릭하여 프로필 관리로 이동합니다. 

프로필 관리 메뉴에서 아래쪽을 보면 고급설정 부분에 생일 알림이 있습니다. 내 프로필에 생일 아이콘을 표시하고, 친구에게 친구 목록을 통해 내 생일 소식을 알려준다고 친절하게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이 부분이 기본적으로는 노란색 표시로 활성화돼있습니다. 남들에게 내 생일을 알리기 싫다면, 이 노란색 부분을 클릭해서 위 화면 오른쪽 스크린숏처럼 회색 표시가 되도록 선택해 주세요. 이제 다른 친구들에게 내 생일은 노출되지 않습니다. 

 

 

세 번째. 그래도 생일엔 선물하기 

카카오톡은 선물하기 기능을 제공합니다. 현실에서 택배로 받거나 혹은 기프티콘을 통해서 매장에 가서 물건을 직접 수령할 수도 있는데요, 바리 바게트, 뚜레쥬르, 배스킨라빈스, 각종 편의점등 다양한 장소의 음식과 물건들을 카카오톡을 통해서 선물하거나 받을 수 있습니다. 생일에는 저렴한 케이크 하나 정도 전해준다면 좋겠지요. 

위 사진과 같이 카카오톡을 통해서 다양한 생일 선물로 활용할 수 있는 아이템들을 주고 받을 수 있습니다. 보통 선물하기 하면 저는 케이크 정도를 생각했는데, 생각보다 다양하고 효율적인 선물들을 다음카카오에서 제공하고 있어서 놀랐습니다. 

1만 원 미만, 1~2만 원, 3~4만 원, 5만 원 이상 등으로 가격대 별로도 나눠져 있어서 경제적인 상황을 고려하면서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화장품 향수 가전 디지털 스포츠 꽃배달 등등 다양한 카테고리로도 분류가 되어있기 때문에 방대한 선물 리스트에서 쉽게 원하는 제품을 찾을 수 있답니다. 

카카오톡은 다양한 생활 편의 기능을 계속해서 추가하고 있습니다. 카카오톡 생일 비공개 방법에 대해서 소개하면서 마지막은 선물하기까지 알려드렸는데요, 너무 부담스러운 선물이 오가는 것보다는 서로의 생일에는 간단한 축하메세지와 저렴한 선물 정도가 적당할 것 같네요. 물론 크게 신세를 진 인연들에게는 좋은 선물을 하는 것도 좋겠지요. 카카오톡의 다양한 기능들을 하나씩 세세하게 알아보면서 행복한 일상이 더해지길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