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지원금 신청 및 대상 안내

대한민국 정부는 전염병으로 인한 어려운 재난상황에서 힘든 국민들을 대상으로 상생 국민지원금을 1인당 25만원 씩 지급합니다. 신청페이지에서 로그인 후 재난지원금을 신속하게 지급받고 생활에 유용하게 활용하길 바랍니다. 

 

 

 

국민지원금 신청

행정안전부는 지난 8월 30일 정부서울청사 브리핑실에서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시행 계획을 발표했었습니다. 행안부는 보다 두터운 지원을 위해서 1인 가구와 맞벌이 가구에 대해서 우대 기준을 적용해 대상을 확대하는 것으로 결정했다고 밝힌바 있습니다. 이번 재난지원금에서는 1차 전국민 재난지원금 때와 다르게 가구별 지원 금액의 상한선을 폐지했습니다. 무조건 가구인원 * 25만원으로 지급됩니다. 

 

 

 

신청 지급 및 사용기간

5차 재난지원금 상생 국민지원금은 2021년 9월 6일 월요일 부터 신청이 가능합니다. 내용을 보고 국민비서 구삐의 알람을 받으신 분은 해당 은행이나 카드사 홈페이지에 로그인 후 신속하게 국민지원금을 지급받기를 바랍니다. 

 

 

 

 

 

국민지원금 대상자 알림 및 조회

국민지원금의 대상은 2021년 유월의 부과된 본인부담 건강보험료 가구별 합산액이 선정기준보다 이하인 경우에 지원대상으로 선정됩니다. 여기에 1인 가구와 맞벌이 가구는 특별함을 고려하여 특례가 적용됩니다. 1인 가구의 경우 직장가입자 기준 연소득 5800만원에 해당하는 건강보험료로 상향 조정되어 더 많은 국민들이 재난지원금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국민지원금 신청방법

국민지원금의 지급 대상자로 선정된 국민들은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충전 또는 지역사랑 상품권, 선불카드 중에서 신청하여 자유롭게 받을 수 있습니다. 특이점은 시행 첫 주에는 요일제로 운영됩니다. 2021년 9월 6일 부터 2021년 9월 10일까지 출생년도 끝자리를 기준으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주민등록번호가 아닌 출생년도 끝자리임을 기억하고 신청하길 바랍니다. 

 

 

국민지원금 미지급자 이의신청

정부는 지급대상관련 선정결과에 이의가 있는 국민들을 대상으로 이의신청 절차를 운영할 예정입니다. 예를들면 혼인이나 출산등으로 가족관계가 변동되거나 건강보험료 조정이 필요할 경우에는 이의신청을 통해서 국민지원금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찾아가는 신청 서비스

 

 

국민지원금 사용처 

바로가기 :: https://국민지원금사용처.kr/

국민지원금 사용처는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하여 사용처와 사용기간이 정해져 있습니다. 특별시와 광역시에 주소지가 있는 국민은 해당 소재한 지역사랑상품권 가맹점에서 도에 주소지가 있다면 세부 주소지에 해당하는 시 군내의 지역사랑상품권 가맹점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지역사랑 상품권 안내

전지역 바로가기 :: https://www.laiis.go.kr/lips/mlo/lcl/localGiftList.do

이번 국민지원금은 전통시장과 동네 슈퍼마켓 그리고 식당 미용실, 약국, 안경점, 의류점, 학원, 병원, 프렌차이즈 가맹점등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백화점과 대형마트 복합쇼핑몰 기업형 슈퍼마켓 면세점 유흥업종 사행산업 대형 전자판매점등에서는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국민지원금 사용가능 전통시장·동네 슈퍼마켓·식당·미용실·약국·안경점·의류점·학원·병원·프랜차이즈 가맹점 등
국민지원금 사용불가능 백화점과 복합쇼핑몰, 대형마트 및 기업형 슈퍼마켓, 면세점, 유흥업종 및 사행산업, 대형 전자판매점과 직영매장, 프랜차이즈 직영 매장 및 대형 외국계 매장, 대형 온라인몰, 홈쇼핑, 대형 배달앱 등

 

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 www.korea.kr

2021년 12월 31일까지 약 4개월동안 사용할 수 있는 이번 국민지원금은 만약 기간내에 사용하지 않으면 국가와 지자체로 자동 환수될 예정입니다. 1차 재난지원금 사용과 관련하여 불편사항들을 고려하여 이번 국민지원금에서는 개선방향을 많이 마련했다고 합니다. 많은 국민들이 어려운 상황에 있는만큼 최대한 빨리 좋은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신속하고 차질없는 집행에 정부는 주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