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릉 여행 정보

강릉은 아름다운 경포대를 가진 국내여행의 명소중 하나입니다. 서울과 비슷한 위도에 위치해있으며 고구려 시대에는 '하슬라'라는 이름으로 불렸습니다. 강릉은 같은 위도에 비하여 겨울철은 온난하고 여름철은 비교적 시원한 날씨를 보입니다. 

 

강릉 여행 정보 총정리

강릉의 날씨 

강릉 여행 추천 시기 :: 5월 말에서 9월 말

 

높은 산맥의 대관령과 넓은 동해바다에서 이뤄지는 기후의 충돌로 날씨 변화가 심한 곳입니다. 요즈음 우리나라의 날씨가 대부분 봄과 가을을 잃어버리고 있지만, 강릉은 원래 지형, 위치상의 특성으로 겨울과 여름이 더 길게 느껴지는 장소랍니다. 보통 일교차가 무척 커서 늦봄에도 서리를 뿌려주는 강릉입니다. 

초봄에는 꽃샘추위가 농작물을 종종 얼릴 정도로 강합니다. 그리고 늦봄에는 맑고 건조한 날의 연속으로 대형산불의 원인이 되기도 하죠. 

 

2018년 강릉의 여름에는 시간당 93mm라는 기습폭우가 내려서 농경지와 건물 등을 침수시켰답니다. 고기압의 서풍 그리고 많은 습기를 담은 저기압의 동풍이 백두대간에서 충돌하여 쏟아진 것으로 분석되었습니다. 강릉의 강수량은 다른 지방에 비교해 봤을 때 여름에 적고, 봄/가을/겨울에 많은 것으로 나타납니다. 

  강릉
평균기온  13.1
최고기온  33 ℃
최저기온  -9
평균습도  61.4 %
평균풍속 2.6 m/s

미국의 뉴욕 주는 강릉과 가장 비슷한 기온을 보인다는 자료도 있네요. 뉴욕에 가기 전에 강릉에서 미리 적응을 해도 괜찮겠습니다. 

 

 

 

강릉의 가볼만한 곳 

 

강릉 여행 정보

경포대

:: 강릉에서 가장 유명한 경포대 해변

:: 여름이면 많은 사람들이 붐비는 곳

:: 경포해변 뒤편의 경포호, 팔각 누정 월파정 - 호수 주변으로 자전거 가능

:: 해변 뒤의 소나무 숲도 훌륭함

:: 인근 오죽헌( 신사임당과 율곡 이이가 태어난 집 , 국가 보물 제165호 )등 많은 명승고적 

 

경포대는 연인들 뿐만아니라 한여름 이성을 찾는 남녀가 많이 있는 아름다운 해변입니다. 걷기만해도 어느 해변보다 아름다운 풍경 그리고 훌륭한 편의시설들이 즐비해있죠. 강릉에 가면 경포대는 반드시 가봐야 하는 곳입니다. 경포대는 고려 충숙왕 13년에 강원도의 관리 박수정이 세웠답니다. 

 

 

 

 

강문해변

:: 인위적으로 조성한 포토존들이 다양하게 준비되어, 인물 사진찍기에 무척 좋은 곳

:: 폴앤메리 - 수제버거 추천

강문동에 자리잡고 주변에 강문항이 있어서 횟집의 신선한 회를 맛볼 수 있는 해변입니다. 스킨스쿠버 동호인들도 많이 찾는 곳이며, 신혼부부를 위한 신혼 다이빙도 서비스 중입니다. 낚시애호가들이 찾는 항구에서 노래미와 황어가 많이 낚인다고 합니다. 

 

 

안목해변 

:: 백사장과 안목항 

:: 강릉 카페거리 조성됨 , 예쁜 카페들이 많음

:: 높은 카페에서 바다를 바라보기 좋음 - 할리스커피 강릉항마리나점 추천

:: 카페거리 앞으로 교통이 매우 붐빔

 

강릉 카페거리는 전국적으로도 가장 유명한 카페거리가 되었습니다. 항상 사람들이 붐비며, 연인들이 여유롭게 바다를 즐기기에 안성맞춤인 뛰어난 해변과 다양한 개성을 지닌 커피숍들이 즐비한 곳입니다. 주말을 피해서 조금 한가한 시간에 찾는다면 더욱 기분좋게 안목해변거리를 느낄 수 있을것 같습니다. 

출처 :: 카카오맵 로드뷰

 

영진해변

:: 도깨비의 촬영지로 유명세, 공유가 김고은에게 메밀꽃을 전하는 바닷가입니다. 

영진해변은 원래 조용하고 깨끗한 곳으로 경포대처럼 많은 사람들이 찾는 곳은 아니였습니다. 가족들끼리와서 조용하게 피서를 즐기기 적합한 해변입니다. 하지만 드라마 도깨비에 등장하며 찾는 사람들이 많이 늘었답니다. 영진이라는 뜻은 바다를 거느렸다라는 거창한 의미를 담고 있답니다. 영진해변에서 드라마 도깨비의 김고은과 공유처럼 데이트를 즐기는 연인이 되어보세요

도깨비도 찾은 강릉 여행

 

강릉 중앙시장 

:: 전통시장 

:: 관광객을 위한 깔끔한 시설

:: 다양한 먹거리 - 닭강정 , 오징어순대, 씨앗호떡, 호떡아이스크림 등

:: 중앙시장주차장 이용 추천

 

 

강릉 바다 부채길

:: 강동면 정동진리와 심곡리에 조성

:: 고소공포증이 있는 분들은 주의 요망

:: 도보로 가는 길

 

헌화로 

:: TVN 드라마 시그널에 마지막 장면의 멋진 해안도로

:: 김혜수와 이재훈이 커피를 마신 커피숍 빨차카페

 

드라마 시그널의 마지막 장면이 너무나 인상적인 강릉의 헌화로입니다. 넷플릭스 드라마 킹덤의 김은희 작가를 더욱더 유명하게 만든 작품으로 김혜수와 이재훈 조진웅 장현성등의 명연기와 환상적인 스토리, 그리고 사회적으로도 꼭 다시 생각해야할 권력자의 2세들이 벌인 제대로 처벌하지 못한 참담한 범죄들까지 생각하게 만드는 좋은 이야기입니다. 

김은희 작가의 명작 시그널에도 등장하는 강릉 여행

 

 

 

하슬라 아트 월드 

:: 강릉의 고구려 시대 이름인 '하슬라'를 사용한 미술관입니다

:: 큰 규모 

:: 바닷가에 위치

:: 피노키오 박물관

:: 현대미술관

하슬라아트월드는 정동진에 위치해있습니다. 이곳에서는 다양한 볼거리가 존재하여, 더운여름에도 실내에서 시원하게 좋은 추억을 쌓기에 좋습니다. 하슬라아트월드에서 바라보는 바다 풍경은 어느곳보다도 멋집니다. 부지가 무려 7만7천여평에 달하여 하루종일 돌아도 부족함이 없는 넓은 곳입니다. 

고구려의 기상을 이어받은 강릉의 하슬라 여행

 

 

강릉 지도

 

강릉의 풍경들

 

 

강릉 여행 추천 코스

제가 몇년전 다녀왔던 강릉 여행 드라이브 코스입니다. 1. 시그널 빨차카페에서 커피 한잔하고 정신을 차리고 ( 멀리서 왔기에 ) 2. 헌화로를 드라이브 3. 하슬라아트월드 관람 4. 안목해변의 커피숍 5. 경포대 코스입니다. 

 

 

경포대근처에는 짬뽕순두부로 무척이나 유명한 '동화가든' 이란 맛집이 있습니다. 꼭 방문하여 맛을 보고 가길 바래요. 때로는 번호표를 받고 기다려야하니, 성수기의 너무 붐비는 시간은 피해가길 바래요 '동화가든' 말고는 근처에 '초당순두부'가 있는데 이곳도 맛있답니다. 

 

강릉 여행

저는 동행자와 함께 만족했던 코스인데 다른분들은 어떨지 모르겠네요. 물놀이를 하지 않은 단순 드라이브와 먹거리 여정이라면 참고해주세요. 강릉의 헌화로는 드라마 시그널의 마지막 장면 때문인지 여행의 순간과 곂쳐서 자꾸 생각나 종종 가보고 싶은 기분이 많이드는 곳이에요, 날씨가 좋은날에 정말 천천히 드라이브하기 좋은 헌화로 그리고 아름다운 풍경들이 가득한 도시 강릉 여행 강력추천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