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석증 자가치료법

이석증은 어지럼증의 가장 흔한 원인으로 불립니다. 원래 명칭은 양성 발작성 체위성 현훈이라고 합니다. 보통 이석증을 갖고있는 분들은 심한 어지러움을 1분 정도 느끼다가 저절로 좋아지는 일이 반복됩니다. 또한 가만히 누워있어도 속이 울렁거리고 구토까지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이석증을 혼자서 치료해보는 방법들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이석증 원인

이석증은 귀에서 오는 증상입니다. 이석증 자가치료법

이석증은 귀와 관련이 깊은 증상입니다. 우리 귓속에 관모양으로 생긴 반고리관에서 이석이라는 돌과 같은 물질이 흘러다니면서 발생하는데요, 이 반고리관이라는게 사람이 균형을 잡을 수 해주는 아주 중요한 부위입니다. 이석은 반고리관의 주변에 위치하여 균형 유지에 관여합니다. 이석증은 귀와 관련된 병인데도 불구하고, 귀에 관련된 직접적인 증상은 찾기 어렵습니다. 

 

반고리관 주변에 위치해야할 이석이 반고리관 내부로 흘러가거나 붙어 있게 되면 우리 신체의 자세를 느끼게 해주는 신경을 과도하게 자극시켜서 어지러움을 느끼게 됩니다. 이석은 바이러스, 면연력 저하, 약물 부작용, 외부 충격, 스트레스등으로 원래의 위치에서 벗어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보통 40~50대 이후에 자주 발생하는 병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런 이석증은 특별한 원인 없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는 장기간 누워 있는 경우도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하니 몸이 좋지 않아도 평소에 자주 산책하고 움직이는 습관을 길러주세요. 이석증의 증상에는 머리를 움직일때 눈이 움직이는 안진이 발생합니다. 안진은 전정기능검사를 통해서 확인 가능합니다. 

 

 

 

 

이석증 자가치료법

이석증 자가치료법

이석증은 아무런 치료없이도 얼마간의 시간 후에 자연스럽게 호전되기도 합니다. 그리고 후유증이 남는 경우도 많지 않습니다. 이런 초기의 자가치료의 가능성에도 병원에 방문하여 진단을 일단 받아보는걸 추천합니다. 

 

1. 에프리법 Epley maneuver

이 에프리법은 어지럼증의 형태를 치료하려고 하는 운동입니다. 균형에 영향을 주는 귀에 있는 결정들을 이동하는 목적을 가진 에프리법은 이석 정복술이라고도 불립니다. 애플리법은 의사선생님이 해주는 방법도 있고, 집에서 본인 스스로 할 수도 있습니다.  에프리법에 대한 설명은 아래 영상으로 대신할께요. 기본적으로 에피르법은 바르게 누워서 이석의 이동을 위하여 고개를 각도에 맞춰서 돌리는 방법입니다. 이석증 자가치료법중에 가장 대표적으로 알려진 방법입니다.

 

 

에프리법은 편두통 및 빈혈등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에프리법은 귀 안의 액체의 이동을 멈추게 하여 이석에 의한 현기증 및 메스꺼움등을 덜어주게 만듭니다. 에프리법은 부작용이 없는 이석증 자가치료법으로도 유명합니다. 보면 스트레칭 혹은 한의원에서 시행하는 추나요법이 생각나기도 하는 에프리법입니다. 

 

 

2. 전정 재활 운동법 , 세몽법

*푹신한 침대에 앉습니다. 

*오른쪽으로 머리를 45도 돌린 상태로 빠른 속도로 왼쪽으로 쓰러지듯 누워서 30초를 유지합니다.  ( 어지럽다면 증상이 없어질 때까지 기다린다 )
*다시 정자세로 돌아와서 바르게 앉습니다.
*완쪽으로 고개를 45도 돌린 채 오른쪽으로 빠르게 누워 30초간 유지합니다. 

*위 과정을 아침 저녁으로 매일 10회 실행합니다. 

어느 연구결과에서는 세몽법보다 에프리법이 확실한 증상 호전이 나타났다고 합니다. 효과 지속 비율도 에플리법이 훨씬 높았다고하니 가능하다면 에프리법을 추천하고 있답니다. 

이석증 자가치료법 물리치료들

3. 이석정복술

애프리법과 전정 재활운동법과 같은 물리치료입니다. 고개의 위치를 바꿔가며 진행하여 반고리관에 들어가버린 이석을 원래 위치로 보내는 물리치료입니다. ( 이석 정복술은 자가 치료법이 아닙니다. 의사를 통해서 진행해주세요 )

 

3. 음식조절

이석증을 자기치료하거나 완화하는데 좋은 방법으로는 식이요법이 있습니다. 흰쌀밥보다는 현미나 잡곡밥, 그리고 기름진 고기류보다는 생선을 위주로 섭취합니다. 채소 위주로 먹는 것도 중요합니다. 브로콜리와 양배추 그리고 시금치는 쉽게 구할 수 있는 이석증에 좋은 음식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그리고 콩과 홍삼도 이석증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4. 평소 태도

평소에 머리를 심하게 움직이는 과격한 운동과 행동을 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취침시에는 베개를 높게 하여 누워있습니다. 평소에 오래 누워있는 습관이 있다면 버려야하며 , 스트레스는 받지 않는게 좋습니다. 

 

* 위 치료법들은 반드시 의사와 상의 후에 시행하는걸 추천합니다 , 잘못된 자세로 이석증을 치료하려다가 더 심해지는 경우도 많습니다. *

 

이석증의 증상을 경험했다가 좋아진다고 하더래도 다른 질환들이 있는지 검사해 보는것을 추천합니다. 혹시나 마비가 오거나 어지럼증이 너무 심하다면 뇌졸중이나 뇌출혈이 있을 수도 있답니다. 그리고 영구적으로 청각이 손상될 수 있는 무서운 메니에르 병, 만성 중이염등의 질환의 가능성도 있으니, 가볍게 오는 이석증일꺼라 생각하지말고 꼭 병원에서 진료 받아 보기를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