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보 XC60

2020년 볼보자동차는 한국시장 진출 후 첫 연간 판매 1만대를 돌파했습니다. 또한 2020년 2월에는 첫번째로 월 천대판매를 돌파했다니 대한민국에서의 볼보차의 인기가 점점 높아짐을 알 수 있습니다. 2020년 봄날의 볼보는 한국에서 수입차 부분 5위를 달리고 있습니다.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지만, 아직은 대중적이지는 않은 볼보라는 브랜드를 선택함으로써 본인의 개성을 좀 더 돋보이게 만들고, 사람들의 시선을 이끔과 동시에, 사람들에게 다양한 선택지를 제안하는 선구자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럼 '2018년 올해의 월드 카'로 선정된 3세대 볼보 XC60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 보겠습니다. 

 

 

사람들은 보통 XC60의 고급형 모델인 인스크립션을 선택한다고 합니다. 저가 모델인 모멘텀을 찾는 비율이 10% 정도뿐이 없다고하네요. 나날이 자동차 시장 전체적으로 동급 차량에서 가성비보다는 풀옵션 쪽으로 구매자들이 방향을 잡아가는 것 같습니다. 

 

볼보는 2019년 부터 자사 전 차종에서 디젤엔진 신차 개발을 배제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디젤엔진의 환경오염과 까다로운 통과 절차등으로 인한 과감한 결단으로 보입니다. 또한 볼보 스스로 자사 가솔린 엔진의 완성도를 자신하는 분위기입니다. 하지만 현재 볼보 XC60 모델은 디젤엔진을 선택할 수 있답니다. D5 AWD는 디젤, T6 AWD는 가솔린, T8 AWD는 하이브리드 모델명입니다. 

 

*포스팅 순서*

1. 가격  2. 외관  3. 인테리어  4. 주행성능 및 연비

5. 안전  6. 옵션  7. 인스크립션의 특권 8. 모멘텀

 

1.볼보 XC60 가격

볼보 XC60 디젤 모멘텀 :: 62,600,000
볼보 XC60 디젤 인스크립션 :: 68,700,000
볼보 XC60 가솔린 인스크립션 :: 75,400,000
볼보 XC60 전기/가솔린 인스크립션 :: 83,200,000

 

 

 

2. XC60의 디자인 (외관)

 

볼보XC60에 참여한 한국인 디자이너 이정현은 "완벽한 비율에 초점을 두고 다이나믹한 볼보를 완성하려고 했다" 라고 밝혔습니다. 그는 볼보 역사상 최초의 한국의 디자이너로 알려져 있습니다. 북유럽 신화의 주인공이자 마블스튜디오의 캐릭터로 유명한 토르의 망치로 불리는 볼보차 특유의 주행등 그리고 세로로 이뤄진 그릴등이 XC60의 안정된 분위기와 세련됨을 극대화 시킵니다. 볼보의 차를 한번쯤 관심있게 본 분들이라면 바로 느낄 수 있는 디자인은 후면에도 그대로 드러납니다. 탄탄하면서도 정돈된 느낌이 깔끔한 디자인이라는게 무엇인지 보여줍니다.

 

현재 소개하고 있는 3세대 볼보 XC60의 전 모델인 2세대는 유럽에서 2104년부터 3년동안 SUV부분 판매 1위를 기록한 모델입니다. 이에 혁신적인 기능들과 디자인을 추가한 3세대 XC60의 성공은 예견된 것으로 보입니다. 질리지 않는 깔끔한 스칸디나비아 반도의 스타일이 대한민국에도 자리잡고 있습니다. 

 

 

 

 

 

3. 볼보 XC60 인테리어

 

볼보XC60 3세대의 세련된 인테리어

볼보 XC60의 내부를 보면, 역시나 패밀리룩이 느껴집니다. 깔끔한 스티어링 휠이 볼보가 추구하는 디자인적인 가치를 보여줍니다. 편안하기로 유명한 볼보 특유의 시트는 인체공학적으로 설계되어 장기간의 운전에도 피로를 느끼기 어렵게 도와줍니다. 12.3인치 클러스트 계기판 그리고 르노의 탈리스만 같은 세로형태의 9인치 디스플레이까지 최신 첨단 기술이 정돈된 느낌으로 차분하게 놓여진 모습입니다. 열선과 통풍은 기본이겠죠. 그리고 마사지 기능까지 추가되어 운전의 스트레스를 많이 상쇄할 수 있답니다. 사실 저는 운전하는데 크게 스트레스를 받지 않지만, 많은 분들이 비매너 운전자들의 운전등 다양한 상황때문에 스트레스를 받는데, 볼보의 정돈된 실내와 최신기술 그리고 편안함은 많은 부분 운전자를 편안하게 해줄 것입니다. 

 

볼보 XC60은 트렁크 공간이 튀어나와서 뒷좌석을 좁게 만들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덩치가 큰 성인 남성이 여유로움을 느낄 수 있는 뒷좌석을 제공합니다. 이는 2017년에 출시된 이번 XC60의 모델이 전 세대에 비해서 전장은 45mm 전폭은 10mm 늘어난데 있습니다. 물론 높이는 55mm 정도 낮아졌지만 디자인적으로 훨씬 매력적인 차로 완성되었죠. 

 

 

 

 

 

 

4. 주행성능과 연비

*주행성능*

볼보XC60의 전 모델은 사륜구동 시스템입니다. 볼보XC60T6 모델의 경우 가솔린 엔진 특유의 부드러운 주행, 그리고 서스펜션 까지도 굉장히 부드럽게 세팅되어 있답니다. 이런 부분들은 방지턱이 많은 대한민국의 도로에서 좋은 기분을 느끼게 도와줄 것입니다. 가솔린 모델의 경우 최대 출력 320마력과 최대 토크 40.8을 보여줍니다. 

많은 분들은 볼보의 차들이 벤츠와 BMW의 주행성에 중간에 위치한 느낌을 준다고합니다. 안락함의 극대화를 누리는 벤츠 그리고 경쾌한 스포티함이 강점인 BMW의 가운데서서 뛰어난 밸런스를 보여주는 볼보에 사람들의 시선이 몰리는 건 당연한 일입니다. 밸런스라는게 잘못 잡는다면 어정쩡한 느낌을 줄 수 있지만 볼보 XC60은 안락함과 스포티함을 동시에 적절하게 느낄 수 있답니다. 

 

*정부공연표준연비 / 복합연비*

디젤 D5 AWD :: 11.7
가솔린 T5 AWD :: 9.0
하이브리드 T8 AWD :: 전기 - 3.0 / 가솔린 - 10.8

연비는 도로상태와 운전방법 그리고 차량에 적재된 량, 정비상태 그리고 온도에 따라서 차이가 있을 수 있답니다. 

 

 

5. 볼보 XC60 - 안전사양

 

안전을 최우선으로 한다는 볼보와 스웨덴의 가치, 볼보는 안전 기술을 20개 이상이나 보유하고 있답니다. 볼보가 개발한 지능형 안전 시스템, 인텔리세이프의 최신 업그레이드 버젼이 XC60에 담겨있습니다. 또한 시티 세이프티라는 긴급 제동 시스템도 과거에 비해서 확실히 업그레이드되어 탑재되었답니다. 이 기능은 계속해서 주위에 위협이 될만한 자동차 자전거 사람 동물등을 인지해서 알려주고 제동을 걸어줍니다. 요즘 민식이법 때문에 어린이 보호 구역에서의 갑작스런 사고 때문에 걱정하는 분들이 많은데, 이 기능이 그법에서 운전자들을 지켜줄 것이라 생각됩니다. 또한 아이들을 보호하는데도 크게 기여할 것입니다. 

 

 

 

충돌 테스트에서 최고점수를 계속해서 받아온 볼보는 아예 이제는 사고가 일어나지 않도록 방지하는 기능들로 무장하고 있습니다. 볼보의 안전사양들은 모멘텀과 인스크립션 모두 동일하게 적용되고 있어요. 볼보의 안전기술은 사고가 감지되는 경우에 탑승자를 시트에 밀착시켜줍니다. 이는 사용자의 교통사고 후유증 그리고 부상을 극도로 완화해줄 수 있는 뛰어난 기술입니다. 

 

 

 

 

 

6. 볼보XC60 트림별 옵션

 

볼보 XC60은 전차종 동일한 안전사양을 갖고 있습니다. 안전에 대해서는 양보할 수 없다는 볼보의 정책을 볼 수 있습니다. 모멘텀에는 액티브 하이빔 제너레이션1 이 들어가있고 인스크립션에는 액티브 하이빔 제너레이션 2와 헤드램프클리닝 그리고 코너링 램프까지 추가되어 있습니다. 또한 모멘텀은 그냥 후방카메라인데, 인스크립션은 360도 서라운 뷰 카메라를 갖고 있네요. 

인스크립션은 모멘텀에 비해서 외부에도 매트 실버 그릴과 사이드 몰딩이 추가적으로 들어갑니다. 또한 듀얼 인티그레이티드 이그조스트 테일 파이프는 인스크립션에서만 장착 됩니다. 인테리어로 가보면 모멘텀은 리니어 라임 데코 인레인데 비해서 인스크립션은 드리프트 우드 데코인레이, 테일러드 인스트루먼트 패널마감등이 들어가 있습니다. 시트 또한 모멘텀은 레더 시트, 인스크립션은 나파 레더 시트입니다. 그리고 인스크립션에는 마사지 기능들이 추가되어 있답니다. 

 

 

 

 

 

7. XC60 인스크립션만의 특권 

 

천연나파가죽 시트 ( 모멘텀의 경우 레더 시트 )

마사지 기능외 - 앞좌석 전동 사이드 서포트 , 앞좌석 마사지 시트 , 앞좌석 벤틸레이티드 시트

헤드업디스플레이 HUD

액티브 하이빔 제너레이션 II + 헤드 램프 클리닝 + 코너링 램프

360도 서라운드 뷰 카메라 및 파크 어시스트 파일럿 

 

인스크립션에는 고급 가죽 컴포트 시트가 추가됩니다. 앞좌석 쿠션 익스텐션이 적용된 파워 작동식으로 동작하며, 고급 원목 데코 인레이는 고급스러움을 더욱더 부각시켜주고 있습니다. 또한 전면 그릴에 우아하게 적용되는 크롬 피니시는 모멘텀과의 차이를 분명하게 해줍니다. 스웨덴 럭셔리에 대한 높아진 기대를 충족시키기에 충분한 장치들이 이곳저곳에 마련된 볼보 XC60 인스크립션, 동급모델 모멘텀에서 600만원정도의 높은 가격이지만 충분히 지불할 가치가 있어 보입니다. 

다이아몬드 컷 디자인 8-스포크 20인치 알로이 휠은 모멘텀의 19인치 휠에 비해서 역동적이고 고급스러움을 더해줍니다. 하부도어에는 인스크립션 로고타입이 포함되어있습니다. 밝은 데코 몰딩은 스웨덴의 디자인 철학을 보여주는 심플한 장치입니다. 

극장 오디오 시스템

볼보XC60의 인스크립션 모델에 탑재되어 차안을 콘서트홀처럼 만들어버리는 극장 오디오 시스템은 영국 하이엔드 오디오 브랜드 '바워스앨윌킨스'의 고급 오디오 시스템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세가지 모드로 인공지능을 활용해 분위기를 맞추는 이 극장 오디오 시스템은 대시보드, 1열좌석 양쪽도어, 2열좌석 양또도어, 그리고 서브우퍼까지 총 15개 1,100와트의 스피커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바워스앨윌킨스는 볼보XC60의 개발단계부터 참여하여 최적의 음향 배치가 이뤄지도록 공동 설계했다고 알려져있습니다. 

 

 

 

 

 

 

 

8. XC60 모멘텀

 

동급 고급모델인 인스크립션에 비해서 600만원 정도 저렴한 금액으로 출시되어있는 모멘텀 모델 또한 충분한 매력을 보여줍니다. 볼보가 자랑하는 안전사양이 모두 들어가 있으며 외관에서도 큰 차이를 찾기는 어렵습니다. 나파 가죽 시트가 아닌 레더시트지만, 인체공학적으로 설계된 컴포트 시트입니다. 상하로 기다란 스마트 디스플레이는 터치 스크린 및 음성지원까지 기본으로 지원됩니다. 휠은 19인치 5-더블 스포크, 블랙 다이아몬드 컷 알로이 휠이 모멘텀에 기본적으로 지원됩니다. 디자인도 심플하고 이쁘네요. 

 

볼보 XC60 3세대 

볼보 XC60은 2020년 봄날 현재에서 계약을 하면 3개월에서 6개월 이상을 기다려야지만 출고를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많은 인기에 힘입어 대기 순번이 길고, 물량 수급에도 약간의 한계가 있다고 하네요. 대중적인 인기를 얻은 효리네민박에서 두 부부가 끌고 다니던 볼보의 매력에 나날이 많은 분들이 빠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므로 구매를 결정하셨다면 신속하게 예약하는걸 추천합니다. 

 

2019년의 통계에 의하면 수입 SUV의 연료는 가솔린이 50%에 가까운 점유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디젤이 40%가 조금넘고, 하이브리드가 9%정도를 차지한다고 하네요. 볼보사의 가솔린 우대 정책은 아마도 자동차 시장 전체의 대세를 따른 결정으로 보입니다. 

 

2019/09/21 - [인생은 예술/자동차 이야기] - 볼보 S60 모멘텀 v 인스크립션 비교 및 가격

 

볼보 S60 모멘텀 v 인스크립션 비교 및 가격

스웨덴의 명차로 유명한 볼보에서 2019년 8월 27일 세단 S60의 풀체인지 모델을 정식 출시하였습니다. BMW의 3시리즈 그리고 벤츠 C클래스와 경쟁의 위치에 서있는 스포츠형 세단인 S60은 세계적으로 많은 인기를..

poeta.tistory.com

볼보의 인기 질주를 이끄는 또다른 공신, 세단 S60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보고 싶으면 위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