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부동산세(종부세) 계산기

종합부동산세는 고액의 부동산을 소유하고 있는 사람에게 부가하기 위한 법으로 2005년 1월 5일에 제정되었습니다. 이는 부동산 투기를 억제하여 모든 국민들의 주거환경을 안정시키고 조세부담의 형평성까지 이루고자 함입니다. 종합부동산세를 통해서 경제의 건전한 발전 또한 이루려는 목적이 있습니다. 종합부동산세는 주택과 토지에 대한 모든 가치를 합친 금액으로 정해집니다. 조금은 복잡해 보이는 종합부동산세를 정확하게 알기위해서, 종합부동산세(종부세) 계산기를 소개합니다. 

종합부동산세는 일부 고액의 부동산을 가진 국민들에게만 부과됩니다. 국내에 있는 주택 공시 가격 합산액이 6억 원을 초과하거나, 종합합산토지 과세대상 토지의 공시 가격 합산액이 5억 원을 초과, 그리고 일반건축물의 부속토지 과세대상 공시 가격 합산액이 80억 원을 초과하는 사람에 한하여 부과되는 세금입니다. 또한 주택이 1세대 1 주택자의 경우 9억 원을 초과하는 경우에만 부과됩니다. 

 

보통 종합부동산세는 부자들이 내는 세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대한민국에 있는 부동산을 종합적으로 합산 계산하여 부과되는 세금인 종합부동산세, 줄여서 종부세로 불리는 이 세금을 통해서 과세형평성을 올리고, 조물주보다 건물주라는 세상의 부동산 투기를 지속적으로 줄일 수 있게 되길 기대합니다. 

 

종합부동산세 납세의무자

국가기관 국세청에서 공지한 종합부동산세 유형별 과세대상 및 해당 공제금액 표입니다. 1세대 1주택자라는 의미는 대한민국 거주자로서 세대원 1명만 재산세 과세대상인 1 주택을 단독으로 소유한 경우를 말합니다. 종합부동산세는 일차적으로 과세대상의 해당 부동산 소재지 관할 시 군 구에서 과세유형별로 구분하여 재산세를 부과한 후 유형별 공제액을 초과하는 부분을 통하여 관할 세무서에서 부과합니다. 

 

부동산 114의 종합부동산세(종부세) 계산기

부동산 114는 부동산의 가격 변동이 급격하게 이뤄짐에 따라서 부동산 보유나 운영에 따른 위험도가 증가하는 현실에서 부동산 소유주들의 투자나 운영 그리고 이용에 필요한 각종 정보를 종합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만들어진 웹사이트입니다. 다양한 부동산 관련 서비스들이 제공되고 있으니 부동산에 관심 있는 분들은 반드시 즐겨찾기 해둬야 할 곳입니다.

부동산 114의 홈페이지인 r114.com에 접속합니다. 그리고 첫 페이지에 있는 부동산 계산기를 클릭합니다.  

부동산 계산기에는 다양한 부동산 관련 계산기들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알아봐야 할 종합부동산세(종부세) 계산기는 부동산 보유 및 상속/증여 시 부분에 있는 재산세/종부세 (매년 6월 1일 현재 보유하고 있는 주택에 대한 재산세와 종합부동산세를 계산해보세요)를 클릭합니다. 

부동산114가 무료로 제공하는 종합부동산세(종부세) 계산기

화면이 바뀌며 보유주택 공시가격을 입력하는 메뉴가 나옵니다. 보유주택의 공시 가격을 모른다면 공시 가격 입력창 오른쪽 위에 위치한 국토교통부 공시 가격 확인 버튼을 눌러서 본인의 주택 공시 가격을 알아봅니다. 

필자는 예를들어서 10억이라는 주택을 보유하고 있다고 가정하고 입력했습니다. 부동산 114 종합부동산세(종부세) 계산기에 10억을 모두 숫자로 입력하고 계산 버튼을 눌러봤습니다. 

결과는 상세한 항목으로 나옵니다. 재산세와 지방교육세 도시계획세 농어촌특별세등 종합부동산세 이외의 부동산 보유에 따른 총 납부세액이 계산되어 나옵니다. 제가 10억 원의 부동산을 소유하고 있다면 총 납부세액은 3백3십5만 2천8백 원입니다. 종합부동산세는 바로 아래에 자동으로 계산되어 나와있습니다. 

종합부동산 세액이 다른 세금들과 함께 나와있습니다. 10억 원의 부동산을 보유하고 있을 경우에 종합부동산 세액은 3십2만 4천 원입니다. 종부세는 상대적으로 재산세, 지방교육세, 도시계획세보다 저렴하게 측정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종합부동산세액 추가 공제 혜택에 대해서 부동산 114는 계산을 해줍니다. 1세대 1 주택자 장기보유자 세액공제 혜택이 나오고, 1세대 1 주택 고령자 세액 공제도 있습니다. 이를 통해서 장기보유자와 고령자에 모두 해당하는 경우에는 중복되어 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최대로 80%까지 세금을 감면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부동산 114는 종합부동산세(종부세) 계산기뿐만 아니라 다양한 계산기를 제공합니다. 양도소득세와 취득세, 그리고 상속/증여세 등등 부동산 보유자들이 국가에 세금으로 지불해야 할 다양한 금액들을 쉽게 계산해 볼 수 있는 기능들을 많이 제공하여, 부동산 소유에 따른 세금 지출 계획을 효율적으로 알아보고 대비할 수 있습니다.

또는 장래에 고액의 부동산을 소유할 계획이 있는 사람들이 어느정도의 세금 납부를 해야 할지 알아보는 기능으로도 활용 가능합니다. 종합부동산세(종부세) 계산기를 통해서 혹시나 모를 잘못된 세금 부과를 막고, 미리미리 가계의 경제 계획을 확실하게 세우길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