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X 노선도 <2020>

KTX 노선도 최신판을 알려드립니다. 2004년 4월 1일부터 운행을 시작한 KTX는 한국 고속철도의 약자입니다. KTX는 프랑스의 테제베 모델을 사용하여 운영 중이며, 현재 서울부터 부산은 물론이고 , 경부선, 호남선, 강릉 선등이 쉴 새 없이 운행 중입니다. 대한민국 이곳저곳을 빠르고 효율적으로 이동하게 해주는 KTX 노선도를 파악하고 계신다면 여러모로 효율적인 시간관리가 이뤄질 수 있습니다.

 

KTX 노선도를 제대로 파악하고 있지 못하면 본인의 목적지를 향한 동선을 효율적으로 설계하기 힘듭니다. 그리고 KTX는 계속해서 노선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기차로 가기 어려웠던 곳들도 새로운 노선을 확장으로 편하게 이동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그렇기에 KTX 노선도는 최신판으로 항상 봐야 합니다. 우선 KTX의 대표적인 5개의 노선을 살펴보겠습니다.

 

 

나는 플랫폼에 간신히 그림자를 떨어뜨리고 담배를 피웠다
기차는 아무 새로운 소식도 없이 나를 멀리 실어다 주어
봄은 다가고 동경 교외의 어느 조용한 하숙방에서
옛 거리에 남은 나를 희망과 사랑처럼 그리워한다  

- 영화 '동주' 중에서 - 

 

KTX 노선도 경부선 

경부선은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철도 노선입니다. 이미 1970년대에 사업이 논의된 적이 있었으며, 1989년에는 인천 국제공항 건설과 함께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국책사업으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1999년 12월 16일에 시험선 일부를 통한 시험 운행이 시작된 이래에 2004년 4월까지 일 단계 사업 완료로 영업이 개시되었습니다. 서울과 부산을 이어주는 대표적인 철도 노선이며 최북단에는 경기도 고양시의 행신역이 있고, 최남단에는 부산역이 있습니다. 2015년에는 대전, 대구 도심구간 전용 선로도 개통되어 운영되고 있답니다. 

 

KTX 노선도 - 호남선

호남선은 서울역을 거치지 않고 운행됩니다. 최북단의 고양시 행신역에서 부터 최남단 목포역까지 운행됩니다. 총14개의 역이 있으며 대한민국의 서쪽 라인을 운행합니다. 중간에 오송역부터 서대전, 계룡, 논산역까지의 우회 노선도 존재합니다. 

 

KTX 노선도 - 경전선

경전선은 경상도의 경 그리고 전라도의 전을 따와서 지어진 이름입니다. 경부선과 비슷한 지도의 모습을 보이지만, 남쪽으로 향할 수록 옛 가야의 영역을 향해 서쪽으로 휘어집니다. 밀양에서부터 경부선과 노선이 달라지며 창원 , 마산을 거쳐서 진주에서 마무리되는 기차 노선입니다. 

 

KTX 노선도 - 전라선

KTX전라선은 북으로는 고양시 행신역을 출발합니다. 그리고 서울역이 아닌 용산역과 광명역을 거쳐서 충청권을 지난 후 KTX 호남선과는 달리 여수 방향으로 향합니다. 호남선이 익산에서 정읍으로 향하는 것과 달리, 전라선은 익산에서 한옥마을로 유명한 전주를 향해 달려갑니다. 그리고 거의 일직선으로 남쪽 여수엑스포 역을 종점으로 이어집니다. 

 

KTX 노선도 - 강릉선

KTX 강릉선은 2018년 열린 평창 동계올림픽을 통해서 강원도가 가장 수혜를 받은 사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올림픽 관련 예산 중 30% 가까이가 이 강릉선 건선에 투입되었다고 합니다. 서울역 부터 강릉역까지 이어지며, 또 다른 가지로 평창역으로 부터 정동진, 묵호, 동해까지 동해안을 따라 달리는 노선이 있습니다. 처음에 이 강릉선은 경강선 KTX라고 불렸다고 합니다. 하지만 명칭이 이상하다는 민원이 많았고, 설문조사 등을 거쳐서 강릉선 KTX로 바뀐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KTX 노선도 최신판

KTX 노선도의 최신판은 2019년 6월에 코레일을 통해서 배포된 상단의 지도입니다. 클릭하여 크게보기를 이용하시면 상세하게 제작된 코레일의 노선도를 볼 수 있습니다. KTX를 매우 제한적인 노선만 이용하다 보니 다른 노선들에게는 관심이 없었는데, 이렇게 넓은 범위를 커버하고 있을 줄은 몰랐습니다. 앞으로는 KTX를 더 많이 이용해서 국내를 이동해야겠습니다. 

 

오늘도 기차는 몇번이나 무의미하게 지나가고
오늘도 나는 누구를 기다려 정 차장 가까운 언덕에서 서성거릴 게다
아 젊음은 오래 거기에 남아 있거라 

- 영화 '동주' 중에서 - 

코레일은 KTX의 지속적인 확장사업을 통해서 현재는 매우 다양한 루트로 기차를 타고 대한민국을 여행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자차를 이용하는 것과 비교하면 , 속도 그리고 주차문제에서 우위를 가져갈 수 있습니다. 또한 기름값이나 톨게이트 비용 등을 계산하면 장거리를 이동할 때는 KTX가 정답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인식되고 있답니다. 영화 부산행을 통해서도 KTX는 더 많이 알려졌는데, 피로감에서도 많이 자유로울 수 있는 고속철도를 통해서 편안하게 시간을 절약하며 목적지를 향해 달려가길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